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톡스 제품에 대한 잘못된 통념과 그것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by 행복칸타빌레 2022. 8. 30.

1. 우리가 디톡스 제품을 찾는 이유와 잘못된 통념

휴일 동안 평소보다 기름진 음식을 먹거나 몸에 해로운 음식을 먹었다고 느껴졌을 때 우리는 몸을 깨끗이 만들고 싶어 해독 주스를 생각하게 된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해독 주스라고 불리며 것들은 체중 감량, 신진대사 촉진, 독소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광고하고 있다. 이런 광고들은 우리에게 굉장히 매력적으로 들린다. 하지만 정말 이러한 제품들이 광고에서처럼 인상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까? 물론 그렇지 않다. 오이, 셀러리, 레몬, 파슬리 또는 허브, 야채, 과일을 넣어 만든 값비싼 주스를 마시는 것은 우리가 생각한 것처럼 마법 같은 변화를 이끌어내지 않는다.

디톡스의 개념은 오랜 시간 사람들에게 회자된 개념이다. 여기에 흥미로운 역사적 사실이 하나 있다. 옛날 사람들은 변비가 몸 안에서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고 오랜기간 생각해왔다. 20세기 초에는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장 건강을 위한 식이 요법을 하거나 대장에 남아있는 변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았다고 한다. 그 이유는 대변이 남아 있는 것이 패혈증을 유발한다고 확신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각은 1930년대에는 거의 사라졌다. 하지만 우리의 장을 깨끗이 하면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은 비록 임상적인 진실은 없지만 오늘날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져오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위장 시스템에서 소화된 음식의 부산물을 적극적으로 제거해야 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2. 디톡스 제품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다이어트에서 '디톡스'라는 용어는 몸에서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대기오염, 담배 연기, 가정용 세정제, 술 그리고 초가공 식품에서 나올 수 있는 환경의 독소를 흡입하고 섭취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땀, 호흡, 소변, 대변을 통해 대부분의 독소를 자연적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해독 제품이 불필요하다. 전문가들은 피부, 폐, 간, 소화관을 포함하는 인체의 내장 해독 시스템이 우리에게 필요한 전부라고 말한다. 보충제를 선택하거나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과감한 행동을 하는 대신 간과 신장 같은 장기에 의존해도 괜찮다. 간은 음식, 알코올, 약물로부터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혈액을 분해하고 신장은 분해된 독소를 걸러내서 소변으로 배출하기 때문이다. 우리 몸이 자가 해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알려진 독소에 대한 노출을 줄이면 그것 자체로 디톡스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극도의 가공된 음식과 술을 제한하고 더 많은 물을 마시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야채, 과일, 견과류 그리고 콩으로부터 충분한 섬유질을 얻는 것을 포함한다. 통곡물, 과일, 채소, 콩, 렌틸콩, 해산물과 같은 식단을 요리하는 것을 배우고, 매일 운동과 숙면을 동반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진정한 디톡스이다.

3. 결론

독소의 개념은 매우 모호하기도 하다. 대부분의 디톡스 다이어트는 독소를 대변과 연관시키고 배변을 장려함으로써 이러한 독소를 제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독소가 장 벽에 달라붙어 유독성 슬러지를 만들어내고 그것을 씻겨내야 하다는 생각은 뿌리 깊게 박혀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증거가 없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시스템이 작용하는 방식도 아니다. 사실은 모두 마케팅인 것이다. 디톡스 다이어트가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인 증거가 거의 없는데도 불구하고 그것은 어마어마한 규모의 산업으로 발전해 왔다. 그것은 건강과 웰빙보다 날씬함, 외모, 몸매를 중시하는 오랜 세월의 뿌리 깊은 문화와 신속한 치료에 대한 인간의 욕구를 반영한 마케팅인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정상적인 배변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인 섬유질이 없는 초가공 식품을 많이 먹는데, 이러한 잘못된 식단이 위장 불편과 함께 몸이 안 좋아지고 있다는 인식으로 우리가 디톡스 제품을 찾게 만든다.

또 디톡스를 한다고 사람들 중에는 극단적인 칼로리 제한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러나 장기간(7일 이상) 해독을 하면 영양소 결핍, 피로, 전해질 불균형, 저혈당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잠재적인 신체적 해를 넘어 디톡스 다이어트는 정신적 또는 정서적으로 해가 될 수도 있다. 디톡싱은 우리의 몸을 부정하고 고쳐야 한다는 다이어트 문화의 한 부분이며, 만약 당신이 몸의 해독을 원한다면 장기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 계획을 세우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우리 몸에 유독성 슬러지로 가득 찬 것처럼 느끼게 하는 공포 마케팅을 무시하고 음식을 즐기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바로 올바른 디톡스임을 잊지 말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