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침형 인간이 되고 싶은 사람을 위한 선라이즈 알람시계

by 행복칸타빌레 2022. 9. 1.

유튜브를 보다 보면 알 수 없는 알고리즘으로 가끔 새벽 4시에 일어나는 사람들의 시간 사용법을 보곤 한다. 그런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자신도 그들처럼 아침형 인간이 되어 시간을 쓰게 되면 남들보다 조금 더 앞서 나가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시도해 보지만 작심삼일로 그치는 경우도 많다. 자신이 살아온 패턴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럼에도 아침형 인간이 되고 싶다면 선라이즈 알람시계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선라이즈 알람시계가 비록 태양을 모방해 인공 빛을 사용하는 개념이지만 아주 새로운 것도 아니며 잠재적으로 주는 이점을 뒷받침해 줄 과학적 근거가 있다. 빛의 과학, 빛의 파장, 빛의 강도 그리고 그것이 우리 뇌와 신체 리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는 많다. 특히 새벽 신호 즉, 아침을 알려주는 빛은 건강한 신체리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연구들은 말하고 있다.

1. 선라이즈 알람시계란 무엇인가?

선라이즈 알람시계는 디지털 알람과 자연적인 새벽이나 아침 빛을 모방하여 설계된 인공 광원과 결합된 형식이다. 일부는 타이머에 갑자기 밝은 빛을 내는 간단한 원리로 화창한 아침에 일어나 그늘이나 커튼을 바로 열어주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 다른 일부는 더 복잡한 기술을 사용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빛의 파장과 강도를 점차 변화시킴으로써 새벽, 황혼과 같은 자연광 주기를 시뮬레이션한다. 수면 전문가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크고 방향감각을 흐트러뜨리는 소음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전통적인 알람보다 새벽을 알리는 시뮬레이터는 깨어나는 경험을 향상할 수 있다고 한다. 만약 당신이 새벽 5시에 일어난다면 시끄러운 알람이 울렸을 때 보다 더 빨리 깨어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2. 선라이즈 알람시계가 우리의 신체리듬에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선라이즈 알람시계를 이용해 잠을 깨는 방법은 과학적으로도 일리가 있는 방법이다. 아침 빛에 노출되면 몸이 깨어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24시간 주야 주기는 물론 생물학적으로 우리의 몸이 동기화되도록 일주기 리듬을 재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우리의 일주기 신체 리듬이 빛에 매우 민감한 이유는 빛 노출이 뇌와 신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눈이 빛을 감지하면, 그 정보는 뇌의 뉴런 클러스터로 직접 전달되고 그것이 우리가 어렵지 않게 새벽에 일어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선라이즈 알람시계를 사용하면 빛 노출의 규칙적인 리듬을 확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더 일관된 기상 시간과 수면 시간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 규칙성이 우리의 일주기 신체 리듬과 전반적인 수면 질을 높여줄 수 있다.

3. 선라이즈 알람시계는 언제 , 누구에게 가장 유용할까?

누구나 아침에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야 한다면 잠재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태양을 시뮬레이션하는 자명종은 해가 늦게 뜨는 어두운 겨울 동안 특히 유용하다. 또한 당신의 침실로 충분한 아침 빛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계절성 정서장애나 수면기 지연 증후군과 같은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 기계가 항상 침대에서 일어나는 어려움에 대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누군가는 아무리 많은 잠을 자더라도 피곤함을 느끼는데, 그렇다면 잠의 양, 시기, 질과 같은 것에 다른 요소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4. 선라이즈 알람시계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먼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의 경우 매일 밤 7시간 이상 수면시간을 갖기를 권장한다. 그리고 이 알람시계를 충분한 빛이 눈에 들어오도록 배치해야 하며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한다. 빛을 충분히 받아들여 몸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게 동기 부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30분 동안 일출을 시뮬레이션하고 빛이 밝을 때 소음을 재생하면 일어나는 것이 더 쉽고 덜 갑작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아침시간을 더 알차게 보내고 남들보다 새벽 시간을 더 활용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선라이즈 알람시계는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몸의 무리가 되지 않고 수면의 질을 유지시키며 작심삼일이 되지 않게 당신을 도와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