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낯선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방법

by 행복칸타빌레 2022. 8. 19.

어렸을 때,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낯선 사람의 위험"을 경고하지만, 어른이 된 후 당신은 낯선 사람들과 매일 이야기해야 할 때가 많다. 세상에서 가장 어색한 사람처럼 느껴지지 않고 어떻게 누군가에게 다가가 대화를 시작할 수 있을까? 모든 사람들은 새로운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에 대해 불암감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낯선 사람들과 대화할 때 그들이 얼마나 어색하게 느끼는지를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낯선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은 위협적이고 신경질적일 수 있다. 하지만 약간의 연습과 몇 가지 팁만 있다면 당신은 매 순간 새로운 친구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1. 낯선 사람과 대화하는 방법을 탐구하기 전에 알아야 할 3가지

먼저, 낯선 사람과 왜 대화하고 싶은지를 먼저 생각해 본다. 즉 당신이 낯선 사람에게 접근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것이다. 혹시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싶은 것인지, 덜 수줍어지려는 노력인 것인지, 네트워킹 행사에서 더 자신감을 얻고 싶은 것인지, 단순히 인간관계를 넓히고 싶은 것인지 등을 생각해 본다.

둘째, 낯선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적절한 장소를 찾아가는 것이다.

셋째, 낯선 사람에게 언제 다가갈지 알기 위해 바디랭귀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어색한 사람이 찾아왔을 때 상대는 이상하게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팔짱을 끼고 있거나, 무엇인가 부정적인 분위기를 몸으로 풍기는 경우가 많다. 신체 언어 신호를 해독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모든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수적인 기술이지만, 특히 낯선 사람에게 접근할 때 필수적이다. 누군가가 당신과 대화하기를 원하는 제스처는 다음과 같다. 당신을 보고 미소 짓고, 당신을 여유롭게 바라보고, 몸통이나 발을 당신 쪽으로 향하는 모습 등이 있다. 반면 대화하기를 원하지 않는 제스처는 다음과 같다. 눈 마주 치치 않기, 팔짱 끼기, 눈썹을 찌푸리거나 귀에 헤드폰 꽂기, 휴대폰 해제하기, 몸통이 당신에게 멀어져 가고 있는 모습 등이다.

2. 낯선 사람에게 어색하지 않고 다가가는 방법

바디랭귀지를 읽고 자신의 바디랭귀지를 수정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낯선 사람에게 이상한 사람처럼 보이거나 느끼지 않고 접근하는 좋은 방법이다. 당신이 모르는 누군가에게 다가가는 것은 불편한 일이지만, 당신과 다른 사람이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친근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간단한 단계를 밟아야 한다.

첫 번째 단계는 눈을 마주치는 것부터 시작한다. 연구에 따르면 눈이 마주치면 옥시토신이 증가하여 두 낯선 사람 사이에 더 많은 신뢰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먼저 상대와 눈을 마주치는 것부터 시작한다. 눈을 휙 돌리거나(너무 빨리 움직이거나) 너무 오랫동안 쳐다보는 것(5초 이상이면 어색할 수 있음)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아야 한다. 아이 컨택할 때 아무렇지 않은 시선으로 3~5초 동안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당신의 관심을 보여줄 수 있다. 만약 누군가가 눈썹을 추켜올린다면, 그것은 그들이 당신과 대화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오랜 시간 눈을 마주치는 것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불편한 일 일 수 있다. 만약 누군가가 눈을 돌리거나 당신의 시선을 완전히 피한다면, 이것은 그들이 말하고 싶지 않다는 신호이다. 또 당신이 눈을 가리는 선글라스나 모자를 썼다면, 누군가를 만나고 싶을 때는 그것들을 벗어야 한다. 머리와 얼굴을 드러내는 것은 당신을 더 친근하게 보이게 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따뜻하게 미소 짓기이다. 낯선 사람에게 다가갈 준비를 할 때, 따뜻하고 진실된 미소를 짓도록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여기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만약 당신이 너무 빨리 미소 짓고 나서 몇 초 안에 당신의 얼굴에서 그 표정이 희미해진다면 당신의 관심이 가짜로 보일 수도 있다. 당신이 낯선 사람에게 미소 짓는 것이 긴장되고 어색하다면, 당신에게 기쁨을 가져다주는 것들을 생각해본다. 자연스럽게 짓게 된 미소는 당신의 미소가 진실되게 보이게 만들 것이고, 만약 낯선 사람이 당신의 미소에 화답한다면 이것은 그들이 그들에게 다가가는 당신에게 열려 있다는 신호이다.

세 번째 단계는 당신의 손을 보여주는 것이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손을 볼 때 더 신뢰할 수 있다고 인식한다고 한다. 손을 등 뒤, 주머니에 숨기거나 팔짱을 끼는 것은 방어적이거나 수용적이지 않아 보이는 부정적인 바디랭귀지 신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악수를 하기 위해 손을 뻗음으로써 손을 보여주는 것은 당신이 적이라기보다는 친구처럼 보이게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