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

by 행복칸타빌레 2022. 8. 22.

자신감을 갖는 것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직업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인간관계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신감은 자라난 환경, 타고난 성격 등 가지고 태어난 면이 많다고 생각한다. 자신감은 태어날 때 가지고 나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다른 기술들처럼 의도적인 연습을 통해 개발될 수 있는 기술이다.

1. 자신감 있게 보이는 방법

첫째, 자신감을 보이기 위해서는 당신의 바디랭귀지를 보여줘야 한다. 데이트를 하고 사업을 따내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싶다면, 당신은 안팎으로 자신감을 준비해야 한다. 우리의 의사소통 방식에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우리의 의사소통 능력에 최소 60%를 차지한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말에만 집중한다면 당신의 능력에 40%만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언어적 의사소통은 물론 비언어적 의사소통 두 가지 모두에서 자신감을 표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먼저 어깨에 힘을 빼고 가슴을 펴고 자신이 서 있는 위치에서 최대한 넓은 자세를 취한다. 연구에 따르면 똑바른 자세로 앉은 모의 면접 참가자들이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 있는 상대방에 비해 더 좋은 기분과 더 높은 자존감을 드러냈다는 사실을 밝혔다.

둘째, 눈을 통해 자신감을 드러낸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들은 상대의 시선을 관찰할 줄 안다. 당신의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당신이 말하고 있는 동안 그리고 상대가 말하고 있는 동안 상대의 눈을 똑바로 쳐다봐라. 한눈을 파는 등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행위는 자신감이 낮게 보일 수 있다.

셋째, 정면을 응시하는 버릇을 기른다. 정면으로 상대를 바라보는 것은 몸을 바로 세우게 할 뿐 아니라 상대에 대한 존중의 표시이기도 하다. 의외로 정면을 보고 똑바로 서 있는 것은 집중력을 요하기 때문에 몸을 긴장하게 만들고 당신이 좀 더 자신감 있고 카리스마 있게 보이게 할 수 있다.

2. 사회적 불안에서 자신감을 갖는 방법

만약 당신이 사회적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당신은 불안으로 고통을 받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사회적 불안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평가할까 봐 걱정하기 때문에 긴장하거나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사회적 불안은 우리 내면의 자신감을 억누르고 사회적으로 적응할 때도 안 좋은 영향을 많이 미친다. 인지행동요법 또는 CBT라고 알려진 치료법은 사회적 불안을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중 하나이다. CBT는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당신의 불안을 감소시켜 줄 것이다.

3. 신뢰할 수 있는 자신감 롤 모델 찾기

누군가의 행동을 지켜보고 본받을 수 있을 때 종종 자신감이 더 발전하기 쉽다. 당신 인생에서 직업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자신감이 충만한 사람이 있는가? 있다면 당신의 자신감 롤 모델로 삼는다. 롤 모델을 모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감과 리더십이 많다.

둘째, 독특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셋째, 모든 사람과 소통하고 상호 작용한다.

넷째, 모든 사람에게 존경과 관심을 보여준다.

다섯째, 지식이 풍부하고 다재다능하다.

여섯째, 겸손함을 가지고 있고 실수를 인정하려는 의지를 보인다.

일곱째, 직장 밖에서도 좋은 일을 한다.

4. 피로를 풀어 줄 플레이리스트 만들기

사람들은 피로할 때 자신감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당신을 기분 좋게 하는 음악이나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 유튜브나 팟캐스트 등 당신의 피로를 풀어줄 재미있는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보자. 자신감이라는 감정은 활기차고 건강한 신체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5. sns 제한하기

한 연구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60%가 그것이 자신의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고 있다고 느낀다고 한다. 타인의 sns를 통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면 스스로를 위해 잠시 sns를 제한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6. 자신감을 갖기 위한 우리의 자세

마음가짐은 자신감의 근원이다. 그래서 만약 당신의 생각이 불안정하거나 의욕을 잃는다면, 자신 있게 생각하고 느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자신을 늘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면 우리의 몸은 자연스럽게 거기에 반응한다. 자신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매사에 임한다면 자신감은 자연스럽게 풍겨 나올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