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신을 재발견하기 위한 7가지 조언

by 행복칸타빌레 2022. 8. 19.

1. 자신을 재발견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자신을 재발견한다는 것은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자신의 일부를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당신의 직업, 나쁜 습관, 특성을 바꾸거나 심지어는 새로운 기술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당신이 자신을 재발견하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면, 그것은 그 이유는 다음 두 가지 중 하나일 것이다. 첫째는 당신이 잘못된 길, 직업을 선택했거나 또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무엇인가 잘못되어 가고 있다고 느낄 때이다. 이것은 당신이 잘못된 사다리를 타고 올라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는 당신이 목표에 충분히 빨리 오르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깨달을 때이다. 목표는 있지만 그것은 마치 달성하지 못할 불가능으로 보인다. 만약 당신이 이 두 가지 이유로 자신을 재발견하고 싶다면 당신은 변화를 찾고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자신을 재발견하는 데에는 얼마의 시간이 필요할까? 한 심리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자신을 재발견하는데 약 66일 정도 걸린다고 한다. 하지만 이 66일 안에 완전한 재창조가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의 상황, 특징 등을 바꾸려면 몇 달 또는 몇 년이 더 걸릴 수도 있다.

2. 자신을 재발견하기 위한 7가지 조언

첫째, 당신의 다른 자아를 만들어보기 바란다. "alter ego"라는 말은 라틴어로 "Other I"를 뜻한다. 로마의 철학자 키케로에 따르면, 다른 자아는 제2의 자아, 신뢰할 수 있는 친구라고 말하는데, 다시 말해 그것은 당신이 당신 자신의 마음속으로 불러들여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다른 누군가를 말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성공한 자산가가 되고 싶다면 워런 버핏과 같은 성공한 사람들로부터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유명인으로 자신을 시각화한다면, 자신을 재발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당신의 분신 캐릭터를 찾아보자. 어렸을 때 나의 우상은 누구였는지, 실제든 허구든 당신이 존경할만한 자질을 가진 사람이 있는지 등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그런 후 당신이 선택한 사람을 분석해 본다. 그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그가 함께 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그의 하루 일과는 어떤지, 그는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고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지 등을 분석한다. 그렇게 생각하는 동안 자신이 그 사람이 되는 것을 상상하고 스트레스나 도전이 있을 때 당신의 분신을 떠올리고, 당신이 어려운 결정에 직면할 때 그 분신과 상담을 하는 것이다. 또, 그를 생각나게 하는 옷이나 아이템을 직접 착용해보고 당신의 분신을 활성화시키려는 노력을 해본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면 당신은 서서히 당신의 분신이 될지도 모른다.

둘째, 당신이 꿈꿀 수 있는 최고의 목표를 목표로 삼아라. 만약 당신이 아직 목표를 잡지 않았다면 20개 정도의 목표 목록을 적고 그중 3~5개 정도의 목표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너무 많은 것에 집중한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목표보다는 몇 가지 목표에 더 집중하는 것이 낫다. 이 3~5개의 목표는 바로 당신의 핵심 목표이다. 어떤 일이 있어도 반드시 완수해야 하는 목표이다. 이 목표들을 적어서 거울에 붙이고, 매일 잠자리에 들기 전에 그것을 암송한다.

셋째, 고독을 즐겨라. 단순히 혼자 있는 것과 고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혼자 있는다는 것은 보통 슬프고 원치 않는 느낌을 갖는 부정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하지만 고독은 혼자 있어도 괜찮다는 긍정적인 감정을 의미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고독은 많은 장점이 있다고 한다.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 도움을 주고, 영감을 얻는 감정 등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당신이 고독할 때, 나는 왜 나 자신을 재발견하고 싶은지, 어떤 습관을 가지고 선택에 집중할 것인지, 자신이 선택한 길이 험난하고 어려워도 계속 지켜나갈 것인지 등을 생각해 보자. 당신이 고독하게 앉아 있을 때, 당산의 뇌는 더 선명해질 것이고, 외부의 혼란에서 벗어나 마음이 맑아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넷째, 전문적으로 자신을 재창조해라. 당신의 경력이 충분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자신이 과소평가되어 있다면 아마도 변화가 필요할 때 일 것이다. 당신이 30세든, 40세든, 50세든 중년의 경력 변화는 절대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만약 진로를 바꾸기로 결정했다면 자신이 그 직업을 가지게 될 때의 모습을 상상해본다. 그리고 자기 스스로가 그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상황인지를 스스로 복습해본다. 그렇게 자신의 상황이 파악되었다면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전문지식을 배우기 위한 노력을 실행한다. 직업을 바꾸는 것은 두려움이 따르는 일이지만 그 두려움을 극복한다면 엄청난 기회도 기다리고 있다.

다섯째, 성공을 위한 복장을 한다. 당신이 입는 옷이 당신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 한 실험에서 잘 갖추어진 의상을 입고 파트너와 협상을 시작한 그룹이 더 많은 돈을 버는 거래를 했다는 결과를 얻었다.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처럼 옷을 입어보고, 당신의 기분도 바꾸어 보는 걸 추천한다.

여섯째, 목표를 시스템화 시킨다. 그것이 당신 목표 달성의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다. 인생의 큰 목표를 만들고 연간 목표를 만들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월간 목표를 만들고, 일일 목표를 만들어 가는 작업은 핵심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일곱 번째, 우정의 힘을 빌리자. 자신을 재발견하고 실천하기로 마음먹었지만 그 길을 찾아가는 것은 쉽지 않다. 그 과정에서 스스로 종종 한계에 부딪혀 불행하게 느낄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그 과정에서 오래된 취미를 잃기도 하고 기존의 우정을 잃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을 지지해주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며 내 목표를 응원받을 수 있다면 당신은 목표를 향한 정진에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